이퀄테이블은 brazil sul de minas에 위치한 탄소중립 인증 농장과 함께합니다. 이 농장은 다양한 탄소저감 농법을 활용해, 일반적인 재배과정에서 생두 1KG 기준 +1.75KG의 탄소가 배출되는 것과 달리 -2.69KG의 탄소가 배출되도록 합니다. 탄소를 배출하지 않고 오히려 흡수하는 농장입니다.
혼농임업
커피나무를 비롯해 다양한 나무와 작물을 함께 재배하여 생물학적 상호작용을 극대화하는 지속가능한 농업 방식입니다. 농업 생산성을 높이면서도 생태계를 보호하여 기후 변화에 대한 회복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유기비료 사용
메탄을 발생시키는 화학비료와 달리, 유기비료는 토양을 비옥하게 만듭니다. 건강하게 성장한 커피나무에서는 더욱 풍부한 맛과 향을 지닌 열매가 열리므로, 유기비료는 환경 보호와 고품질 커피 생산에 모두 이바지합니다.
재생에너지 활용 & 물사용 절감
이퀄테이블과 함께하는 이 농장은 커피 재배 단계에서부터 재생에너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물 사용량을 최대한 절감하여 농장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이를 지속적으로 저감하고 있습니다.
02
지속가능한 방식의
육로/해상 운송
항공 운송에 비해 단위 화물당 탄소 배출량이 훨씬 적은 해상 운송 방식으로 화물을 컨테이너에 가득 적재하여 운송 과정에서의 탄소 배출 또한 줄이고 있습니다. 커피가 육로 및 해상으로 운송될 때의 탄소 배출량을 면밀히 측정할 수 있도록 운송수단과 이동거리 등을 체계적으로 추적 관리하고 있습니다.
03
RE100 이행을 위한
100% 재생에너지 로스팅
RE100을 실천하며 지속가능한 커피 생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자사 공장에서는 100%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로스팅 공정을 통해 커피 가공 단계에서의 탄소 배출량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04
지구를 생각하는
친환경 패키지
지구에 부담을 덜 주는 친환경 소재로 패키지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pla 성분 필터, fsc 인증 종이, 프로테고 포장 봉투 등을 사용해 포장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도 줄이고 있습니다.
05
커피 추출 시 사용되는
보일러/그라인더
자사 공장에서는 커피를 추출할 때도 100% 재생에너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보일러와 그라인더의 탄소 배출량은 소비자마다 차이가 있어 lca 수치의 경우 일반적인 탄소 배출량을 기준으로 산정했습니다.
06
업사이클링하는
커피 폐기물
생두마대는 토트백으로 업사이클링하고 있으며, 유리병과 파우치 등 재사용 가능한 패키지를 적극 활용하여 폐기 단계에서의 탄소 배출량까지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lca (life cycle assessment)
제 3자 검증을 통한 탄소저감 데이터 제공
외부 환경평가 전문기관과 함께 lca를 실시하여 탄소저감커피의 탄소발자국을 정밀하게 측정합니다. 제3자 검증을 통해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단,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탄소배출 저감 수치는 제외하였습니다.
16.6kg
종이컵 1500개, 소나무 2그루
일반 원두가 1KG 기준 +15.33KG의 탄소를 배출하는 반면, 탄소저감커피는 -1.28KG의 탄소를 배출함으로써 기존 대비 16.6KG의 탄소 저감이 가능합니다. 이 수치는 종이컵 1500개를 아끼고 소나무 2그루를 심었을 때의 탄소저감 효과와 유사합니다.